“잠실구장 수익 분배, 도저히 이해 안돼” 허구연 총재후보, LG·두산 숙원 풀릴까?
2022.03.12 17:22:37

허구연 해설위원. /OSEN DB


[OSEN=길준영 기자] KBO 24대 총재 후보로 선출된 허구연 해설위원이 KBO리그가 프로스포츠로 자생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KBO는 지난 11일 “이사회가 이날 허구연 MBC 해설위원을 제 24대 KBO 총재 후보로 추천했다”라고 전했다. 허구연 위원은 향후 개최될 구단주 총회에서 재적회원 4분의 3이상의 찬성이 있을 경우 KBO 총재로 선출된다.

최근 야구 인기 하락을 실감하고 있는 KBO리그는 팬들의 관심을 되돌리기 위해 해결해야할 문제가 산적해있다. 야구계 원로로 목소리를 높여온 허구연 해설위원은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허구연 위원은 “이사회에서 내가 최다득표를 했다는 말에 생각이 변했다. 한국야구가 필요하다면 KBO 총재로 일해야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책임감이 남다를 수밖에 없다”라며 각오를 밝혔다.

오랫동안 KBO리그의 자생과 인프라 확충을 강조해온 허구연 위원은 KBO 총재 후보로 선출된 직후에도 이와 관련해 단호한 입장을 내놓았다. “내가 해야 할 일 중 하나가 KBO리그를 하나의 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금 상태로는 안된다”라며 변화를 약속했다.

허구연 위원이 직접적으로 언급한 문제들은 잠실구장 광고수익 분배와 한화 이글스의 새 홈구장 건설이다. 서울시와 LG 트윈스·두산 베어스는 잠실구장 광고수익 분배를 두고 오랫동안 갈등을 빚었고, 한화 신구장 건립은 최근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력 후보들이 사업 재검토를 주장하며 논란이 일었다.

“잠실구장은 광고수익이 180억원에 달하는데 LG와 두산은 21억5000만원씩 도합 43억원밖데 받지 못하고 있다”라고 안타까워한 허구연 위원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구단은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 LG와 두산이 없으면 광고도 들어오지 않는다. 합리적으로 생각해도 서울시, LG, 두산이 60억원씩을 나눠가져 가야한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시의회를 계속 만나서 설득하려고 한다. 될지 안될지 모르겠지만 끝까지 노력하겠다”라며 굳건한 의지를 내비쳤다.

한화 신구장 사업 재검토 논란에 대해서도 허구연 위원은 “대전도 새구장을 짓겠다고 했는데 4년만에 착공을 하기도 전에 반대 의견이 난리가 나지 않았나. 솔직히 너무 불쾌한 일이다. 스포츠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스포츠를 너무 하찮은 존재로 보고 있다”라고 말한 허구연 위원은 “이런 것을 바꾸는데 시간을 들여야한다고 생각한다. 수익 구조가 없다면 프로스포츠가 어떻게 자생하고 성장하겠는가”라며 앞으로의 목표와 포부를 내걸었다. /fpdlsl72556@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