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두산 이승엽 감독, "초보 감독 평가, 시즌 시작 후 준비된 감독으로 바꾸겠다"
2022.10.18 15:13:09

[OSEN=잠실, 조은정 기자]두산 전풍 사장이 이승엽 감독에게 유니폼을 입혀주고 있다. 2022.10.17 /cej@osen.co.kr

 

[OSEN=잠실, 이후광 기자] ‘국민타자’ 이승엽이 두산 베어스의 제11대 감독으로 공식 취임했다.

두산 베어스는 18일 오후 서울 잠실구장 구내식당에서 이승엽 감독의 제11대 감독 취임식과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승엽 감독은 이 자리에서 등번호 77번이 새겨진 유니폼을 입으며 두산 사령탑으로 공식 취임했다. 두산 전풍 대표이사, 김태룡 단장, 주장 김재환으로부터 차례로 꽃다발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이 감독은 지난 14일 3년 총액 18억원(계약금 3억원, 연봉 5억원)에 두산 신임 사령탑으로 선임됐다.

이 감독은 경북고를 거쳐 1995년 삼성 라이온즈에서 프로에 데뷔해 통산 1096경기 타율 3할2리 467홈런 1498타점을 기록했다. 최우수선수(MVP) 및 홈런왕을 각각 5차례, 골든글러브를 10차례 수상했으며 통산 홈런 순위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일본프로야구에서도 2004년부터 2011년까지 8년간 활약하며 일본시리즈 우승을 2차례 경험한 바 있다.

이 감독은 태극마크를 달고 올림픽 금메달(2008년), 동메달(2000년), 아시안게임 금메달(2002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 3위(2006년) 등의 성과를 이끌며 국민타자로 불렸다. 2017년 은퇴 후에는 KBO리그 해설위원으로 견문을 넓혔으며, 이승엽야구장학재단을 운영해 풀뿌리 야구 문화 정착에 힘썼다.

다음은 이승엽 감독의 취임사 전문이다.

먼저 명문구단 두산 베어스의 감독이라는 영광스러운 기회를 주신 박정원 회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전풍 사장님, 김태룡 단장님께도 감사합니다.

은퇴 후 모처럼 기자분들에게 많은 연락을 받았습니다. 축하한다는 말씀과 함께 모두가 감독 이승엽의 철학을 물어오셨습니다.

그때마다 강조한 키워드는 세 가지입니다. 기본기, 디테일, 그리고 팬입니다.

첫번째, 기본기입니다. 현역 시절 홈런타자의 이미지가 강했지만 '선수 이승엽'은 언제나 기본에 충실했습니다.

두번째, 디테일입니다. 디테일에 강한 일본야구를 몸으로 경험하면서 그 철학은 더욱 강해졌습니다. 기본은 땀방울 위에서 만들어집니다.

선수 시절 맞붙었던 두산베어스는 탄탄한 기본과 디테일을 앞세워 상대를 강하게 압박했던 팀이었습니다.

그 '허슬두'의 팀 컬러를 다시 구축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입니다. 가을야구, 더 나아가 'V7(브이세븐)'도 그 토대에서 시작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중요한 팬입니다. 제아무리 강한 야구, 짜임새 있는 야구라도 팬이 없다면 완성되지 않습니다.

그라운드 안에서는 팬들에게 감동을, 그라운드 밖에서는 팬들에게 낮은 자세로 다가가는 '팬 퍼스트 두산베어스'가 목표입니다.

지금 저에게 가장 많이 붙는 단어, '초보 감독'입니다. 코치 경험도, 지도자 연수도 받은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23시즌이 시작되면, 지금의 평가를 '준비된 감독'으로 바꾸겠습니다.

저는 현역 23년간 야구장 안에서 은퇴 후 5년간, 야구장 밖에서 28년 동안 오직 야구만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 언젠가 찾아올 수 있는 '감독 이승엽'을 준비해왔습니다.

모두가 '쉽지 않은 도전'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저는 자신이 없었다면 이 도전을 시작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backlight@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