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학 단장이 직접 밝힌 KIA 새 감독 조건 "성적 낼 수 있는 감독 필요, 지금 우리 선수 잘 알면 가산점"
2024.01.31 17:06:41

[스타뉴스 | 김동윤 기자]

심재학(오른쪽에서 두 번째) KIA 단장이 선수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KIA 타이거즈

KIA 타이거즈를 이끌었던 김종국(51) 전 감독과 장정석(51) 전 단장이 동시에 구속 수감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피했다. 아직 수사가 끝난 것은 아니기에 계속해서 이들의 결과를 예의주시해야 한다. 하지만 그들과 별개로 KIA 구단은 이제 막 스프링캠프를 떠난 선수들을 위해서라도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 첫걸음은 새로운 KIA를 이끌 감독 선임이었다.

심재학(52) KIA 단장은 31일 스타뉴스와 통화에서 새 감독의 조건에 대해 "지금 상황에서 빠르게 우리 팀을 재정비하고 성적을 낼 수 있는 감독이 필요하다. 개막까지 50일(실제로는 53일) 남은 시점에서 최대한 우리 팀에 빠르게 녹아들면서 선수들이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게 하는 감독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KIA 구단은 스프링캠프 출국을 3일 앞두고 날벼락을 맞았다. 시즌 시작을 알리는 스프링캠프에 수장이 사라진 것. 김종국 전 감독의 직무정지부터 계약 해지 그리고 충격의 영장실질심사 출두까지 그야말로 폭풍의 3일이었다. 그렇기에 출국 준비에 나선 KIA 선수단의 발걸음은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 모일 때부터 무거울 수밖에 없었다. KIA 구단 공식 SNS에 짧게 담긴 선수들의 버스 탑승 모습에서 웃음은 찾기 힘들었다. 이러한 분위기를 염려한 심재학 단장은 직접 버스 앞에서 선수들을 배웅했다. 올 시즌 주장을 맡은 나성범(35)과 투수조 최고참 양현종(36)에게도 따로 당부의 말을 남겼다.

심재학 단장은 "이런 분위기에서 떠나게 해 미안하다고 했다. 선수들도 많이 당황했을 것이다. 고참 선수들에게도 따로 이야기했다"며 "구단 일부(김종국, 장정석)의 잘못으로 선수들에게 피해가 없게 할 테니 가급적 분위기는 신경 쓰지 말고 정규 시즌을 위해 몸을 잘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좋은 환경에서 운동에만 집중하다 보면 조금은 (복잡한 생각을) 털어버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KIA 나성범(왼쪽)과 양현종이 30일 스프링캠프 출국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OSEN

선수들도 뜻밖의 상황에 의연하게 대처했다.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취재진을 만난 나성범은 "지금은 뭐라 이야기할 건 아닌 거 같다. 일단은 스프링캠프를 시작했으니 여기에 집중하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말을 아끼며 "캠프 출국일은 한 해 야구를 시작하는 날이라 오랜만에 보는 선수도 있었다. 다들 웃고 좋은 분위기 속에서 시작하면 더 좋았을 것이다. 그렇다고 선수들이 너무 고개를 숙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어떤 분이 새로운 감독으로 오실지 모르겠지만, 빠르게 오셔서 팀이 다시 시작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 선수들에게 너무 동요되지 말고 준비하던 대로 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선수와 팬 모두가 원하는 건 제대로 된 감독 선임이다. 내부 승진부터 외부 인사까지 모두 고려하고 있으나, 현재 타 구단에서 재직 중인 인사는 가급적 배제할 뜻을 밝혔다. 현재 이종범 전 LG 트윈스 코치, 선동열 전 감독 등 과거 타이거즈 출신과 김원형 전 SSG 랜더스 감독, 이동욱 전 NC 다이노스 감독, 류중일 전 한국 대표팀 감독 같은 재야 인사, 진갑용 수석코치, 이범호 1군 타격코치, 손승락 퓨처스팀 감독 등 내부 인사까지 다양한 인물이 KIA 차기 감독 후보로 언급되고 있다.

심재학 단장은 "감독으로서 필요한 인화력이라 리더십은 물론이고 우리가 목표로 하고 있는 성적을 낼 수 있는 감독이 필요하다. 포괄적으로 후보 명단을 추리고는 있는데 타 구단 코치는 시즌을 시작한 그 팀에도 분명히 피해가 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꼭 타이거즈 출신이 아닌 지금의 KIA 선수단과 분위기를 잘 아는 사람을 필요로 했다. 심재학 단장은 "새 감독이 자기만의 사단을 꾸릴 수 있는 시점이 아니다. 10~11월에 감독을 뽑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후보군이 제한적이다. 기존 코치진부터 외부의 코치 출신까지 모두 보고 있는데 (기존의) KIA를 잘 안다기보다 지금 우리 선수들을 잘 알고, 분위기를 빠르게 파악하는 사람에게 가산점이 분명 붙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KIA 구단으로서는 최대한 신중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그만큼 김종국 전 감독의 배임수재 의혹 및 구속 영장 발부는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애초에 프로야구 현직 감독이 검찰로부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 일이 보기 드문 일이었다. 1983년 당시 삼미 슈퍼스타즈의 김진영 감독이 경기 도중 판정에 불복, 심판을 폭행해 구속 기소된 적은 있었지만, 개인 비리로는 김종국 전 감독이 최초 사례가 될 뻔했다.


장정석 전 단장(왼쪽)과 김종국 전 감독. /사진=KIA 타이거즈

김종국 전 KIA 감독.

그만큼 여파가 큰 사건이었다. 타이거즈 프랜차이즈 스타이자 프로 18년 차 베테랑 양현종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더욱이 김종국 전 감독은 양현종과 선수, 코치, 감독으로서 함께 동고동락해 왔던 28년 타이거즈 원클럽맨이었기에 충격이 컸다. 김종국 전 감독은 광주서림초-무등중-광주제일고-고려대를 졸업 후 1996년 1차 지명으로 해태 타이거즈(현 KIA 타이거즈)에 입단했다. 국가대표 2루수로서 통산 1359경기에 출전해 타율 0.247(4391타수 1086안타) 66홈런 429타점 604득점 254도루, OPS(출루율+장타율) 0.668의 기록을 남겼다. 은퇴 후에도 타이거즈에서 지도자 생활을 이어나가 선수로서 3번(1996년, 1997년, 2009년)을 함께했고, 코치로서는 1번(2017년)으로 총 4번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일궜다. 양현종과는 2009년 선수로서, 2017년 코치로서 함께했다.

스프링캠프 출국 전 만난 양현종은 "나도 이런 일이 처음이어서 당황스럽다. 지금으로서는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을 아끼면서 "다만 우리는 스프링캠프를 가는 길이기 때문에 캠프를 잘 준비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런 일로 눈치를 보거나 고개를 숙이는 것이 아니라 올해 스스로 생각했던 각오나 목표를 다시 마음속에 새기면서 비행기에 올랐으면 좋겠다"고 선수들에게 당부했다.

김종국 전 감독은 2021년 수석코치에 올랐고 2022년에는 맷 윌리엄스 전 감독에 이어 타이거즈의 제10대 사령탑이 되면서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스타의 길을 걷는 듯했다. KIA 구단은 김종국 전 감독을 선임할 당시 "프로 데뷔 때부터 타이거즈에서만 뛴 원클럽맨으로서 누구보다 KIA를 잘 알고 있다는 점과 조용하면서도 강단 있는 리더십을 바탕으로 선수단 장악력이 뛰어나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김종국 전 감독 본인도 "팀에 대한 애착과 자부심은 내가 (다른 사람에 비해) 조금 더 높고 많다"고 취임 소감을 남긴 바 있다.

28년간 쌓아 올린 신뢰와 믿음은 단 며칠 만에 산산조각났다. 의혹에 휩싸인 시점부터 마무리까지 모든 것이 매끄럽지 않았다. 현재까지 검찰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김종국 전 감독과 장정석 전 단장은 KIA 구단 후원사인 한 커피 업체로부터 각각 1억여 원과 수천만 원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해당 업체는 2022년부터 KIA를 후원하기 시작해 선수 유니폼 견장 광고,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빠르게 팬들에게도 친숙한 기업으로 다가갔다.

하지만 그 정도가 과했다. 뉴스1에 따르면 검찰은 김 전 감독이 2022년 6월 후원 업체 회장 A씨를 만나 견장 광고를 제안했고 이를 장 전 단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견장 광고는 선수 유니폼의 소매나 어깨에 붙이는 광고로 검찰은 두 사람이 금품을 받고 후원업체 선정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두 사람의 구속영장에는 김 전 감독이 2022년 7월 인천SSG랜더스필드에서 A씨를 만나 광고 계약과 관련해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았고, 해당 업체의 광고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개로 장 전 단장은 배임수재 미수 혐의도 받는다.


장정석(위) KIA 전 단장과 김종국 KIA 전 감독이 30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해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사진=김동윤 기자

이러한 혐의는 검찰이 지난해 3월 장정석 전 단장이 2022년 당시 KIA 소속이던 박동원(34·LG 트윈스)에게 연장계약을 논의하는 과정에서뒷돈을 요구한 의혹을 수사하면서 알려졌다. 당시 양쪽 입장을 모두 들은 KIA 구단은 대화 내용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판단, 품위를 손상했다는 이유로 장 전 단장을 해임 조치했다. 이후 클린베이스볼센터를 통해 KIA 구단의 자진 신고를 받은 한국야구위원회(KBO)는 해당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 10개 구단을 상대로 전수조사한 후 지난해 4월 검찰에 공식적으로 수사를 의뢰했다.

해당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검의 중요범죄조사부(부장검사 이일규)는 조사 과정에서 박동원 건과 별개로 장 전 단장의 배임수재 혐의를 포착했다. 지난해 11월 장 전 단장의 주거지 등 2~3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고, 이 과정에서 장 전 단장이 부당하게 챙긴 금액 중 일부가 김 전 감독에게 흘러간 정황을 포착됐다.

두 사람이 받는 주 혐의는 배임수재죄다. 형법 제357조(배임수증재)에 해당하는 배임수재죄는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관하여 부정한 청탁을 받고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것으로 정의된다. 해당 죄를 범한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는다.

30일 오전 김 전 감독과 장 전 단장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했다. 오전 10시 무렵 모습을 드러낸 두 사람은 2시간가량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취재진과 마주했다. 두 사람은 취재진으로부터 "뒷돈을 받았습니까", "팬들에게 한 말씀해 주시죠" 등 여러 질문을 받았으나, 묵묵부답이었다. 두 사람은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서울 구치소로 향해 영장실질심사 결과를 기다렸고 오랜 기다림 끝에 구속 기각이 결정, 오후 10시 무렵 구치소를 벗어났다.

유 부장판사는 "혐의 관련 자료가 상당 부분 확보됐고 증거인멸 내지 도망의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일련의 후원 과정과 피의자의 관여 행위 등을 관련자들의 진술에 비춰 볼 때 수수 금품이 부정한 청탁의 대가인지 여부에 관해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영장 기각 취지를 설명했다.


KIA 선수단이 3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호주 스프링캠프지로 출국하고 있다.

KIA 타이거즈의 2023년 스프링캠프 모습.

김 전 감독은 27일 KIA 구단과 면담에서 결백을 주장했다. 돈을 받은 것은 인정했지만, 그 목적을 두고 김 전 감독과 검찰의 해석이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전 감독의 주장이 맞다고 해도 KIA 구단은 이 모든 것을 외부 제보로 알게 됐다. 검찰이 구속 영장을 청구한 것이 24일이지만, 김 전 감독은 끝까지 알리지 않았다. KIA 구단은 면담을 통해 일단 김 전 감독을 믿고 경질이 아닌 직무 정지로 마무리했나, 또 한 번 구속 영장 청구 사실을 언론 보도를 통해 알게 했다. KIA 구단이 구속 영장 청구 사실이 알려진 지 반나절 만에 품위손상행위를 이유로 계약 해지를 발표하게 된 이유다.

이미 28년 원클럽맨조차 실망을 안겨준 상황. 구단이 단순히 타이거즈 출신이 아닌 '현재의' KIA 선수단과 분위기를 잘 이해하고 성적을 내줄 인사를 차기 후보로 찾는 건 그래서일지도 모른다. 시작부터 삐걱대긴 했지만, 선수들의 잘못은 아니었고 오히려 이를 계기로 하나로 뭉쳐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면 또 하나의 역대급 시즌을 만들어낼 수 있다. 현재의 KIA는 충분히 다른 팀에 견주어도 우승에 도전해 볼 만한 전력이라 평가받고 있다.

선수들은 준비가 됐다. 나성범은 "주장이라면 어려워하는 선수들이 있으면 조금 더 도움이 되는 말을 하고, 한마디 해야 할 때는 또 해야 한다. 또 선수와 코칭스태프 간에 소통할 때 선수를 대변하는 것이 주장이라 생각한다"고 나름의 소신을 밝히면서 "그냥 우리가 야구를 열심히 할 수 있게 많은 지원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분위기가 이렇다 해서 선수와 코칭스태프마저 여기서 더 다운되면 또 한 시즌을 망칠 수 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코칭스태프와 우리 모두 빠르게 분위기 전환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젠 구단이 다시 한 번 선수들의 노력에 응답할 차례다. 심재학 단장은 "스프링캠프까지는 전략 기획 미팅도 했고 코치들이 충분히 끌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으리라 믿는다"며 "빠르게 수습하면 좋겠지만, 최대한 신중해지려고 한다. 언제까지 뽑겠다는 데드라인은 정해놓지 않았다. 나와 호흡이 맞는 건 중요하지 않다. 어느 감독이 되더라도 단장인 내가 맞춰 나가면 된다. 그보단 구단의 방향성과 목표에 맞는 감독을 데려오려 한다"고 힘줘 말했다.